매트릭스포트가 SEC가 이번 달 모든 현물 비트코인 ETF 신청을 거부할 것이라고 예측하는 보고서를 발표하고 45,000달러에서 40,800달러로 약 10%하락했어. 당시에 미국 주식 시장도 하락했기에 하락을 더욱 부추겼지. 현재는 44,000 달러로 다행히도 대부분의 하락을 복구했어!
비트코인 1W 가격 [ 출처 : TradingView ]
ㅣ 과도한 하락의 이유는?
과도한 하락의 이유로는 과도한 포지션 쏠림이 주목받고 있어. 최근 지속 상승하며 과하게 상승 베팅에 치우친 포지션이 연쇄적인 청산으로 이어져 하락을 더욱 악화 시킨거야. CoinGlass 데이터에 따르면 5억 6천만 달러의 레버리지 롱 파생상품 거래 포지션이 수요일까지 사라졌어, 이는 3개월 만에 가장 높은 금액이야. 반대로 말하면 특정 문제가 있는게 아니라 과도한 포지션이 정리되는 조정 기간을 거친다고 할 수 있겠어.
비트코인 포지션 [ 출처 : coinglass ]
ㅣ 차별화 장세 다시 시작?
끊임없이 올랐던 미국 주식 시장도 한 주간 하락이 진행됐고, 암호화폐 시장도 대부분 하락했어. 하락동안 주목할 점은 비트코인과 알트코인의 차별화야. 비트코인은 하락의 대부분을 복구 했지만,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의 시가총액을 제외한 알트코인 시가총액인 TOTAL3는 수요일 하락분을 회복하지 못하고 있어. 암호화폐 차별화 장세가 다시 시작될지 주목할 시점이야!
알트코인 시가총액 추이 [ 출처 : TradingView ]
ㅣ 비트멕스 설립자 "3월 전까지 BTC 매수 안해...30% 조정 가능성"
비트멕스 공동 설립자 아서헤이즈(Arthur Hayes)가 "BTC가 3월 초까지 20~30% 가량 건전한 조정을 받을 것으로 예상한다. 그 전에 현물 ETF가 상장되면 가격 하락세는 더 심화될 수 있다. ETF에 수천억 달러가 유입될 거란 기대감으로 BTC가 7만달러까지 오른다고 상상해보라. 이 경우 30~40% 조정은 쉽게 발생할 수 있다. 이것이 내가 3월 전까지 BTC를 매수하지 않는 이유다. 나는 2월 말 BTC가 사상 최고가를 찍을 때 대규모 풋포지션(6월28일 만기)을 매수할 계획"이라고 말했다.관련기사
→ 아서 헤이즈가 비트코인의 하락을 예측한다고 해! 원인은 달러 유동성 고갈이 하락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분석이야. 역레포 시장 유동성 고갈로 인해 SVB 사태와 같은 혼란이 다시 발생 할 것으로 생각하고 있어.